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불경기에도 명품이 평소보다 더 잘 팔리는 이유

꿈달(caucasus) 2023. 5. 23.
728x90

경기 침체는 현재 진행중...

 

최근 경제 기사를 보면,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의 경기가 하반기에는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도 경기 침체 국면으로 진행중이라 하고요. 문제는 급격하게 침체에 빠지느냐, 아니면 완만하게 침체에 빠질 것인가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경기도 안 좋고 물가는 오르는데... 그래서 어제는 미국의 스타트업 ‘텔리’가 공짜 TV를 뿌리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이렇게 한쪽에서는 공짜에 열광하는가 하면,

한쪽에서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명품에 열광하는 구매 심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바로 불경기에도 명품 시장은 핫하다는 것이지요. 명품 중에서도 특히 명품 백에 대한 선호 현상이 크다고 합니다. 역시 백이 최고인가요? 백은 들고 있으면 일단 눈에 확 뜨이기 때문에 명품을 소유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주기에 최고인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하여 월스트리트저널은 명품 백에 대한 선호 현상을 다음과 같이 진단했습니다.

 

“브랜드 업체들이 일부러 가격을 인상하고, 투자자들한테 충성 소비자의 숫자를 자랑한다.”

 

 

 

최근 주목받는 명품은 케이트 스페이드(Kate Spade)

 

최근 주목받는 대표 브랜드는 케이트 스페이드(Kate Spade)라고 합니다.

저는 명품에 대해서는 샤넬이나, 구찌, 루이비통 정도 밖에 모르는데, 케이트 스페이드는 처음 들어보네요.

 

 

케이트 스페이드 앤 컴퍼니는 현대 패션의 아이콘인 케이트 스페이드와 남편 앤디 스페이드가 1993년 설립한 패션 하우스라고 합니다. 2017년에 브랜드 코치와 스튜어트와이츠먼을 보유한 태피스트리가 전격 인수했습니다. 케이트는 고전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하다고 해요. 세련되면서도 여성스러움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합니다.

 

 

케이트 스페이드 사의 귀여운 양치기 강아지 백, 확실히 귀엽긴 하네요.

 

 

케이트 스페이드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양치기 강아지(Sheep dog) 백은 약 500달러인데, 이게 3년 전 인기몰이를 한 비슷한 파인애플 백 보다 약 100달러 더 올라간 상태입니다. 또 태피스트리는 코치 핸드백 가격 역시 30% 올렸습니다. 이 같은 가격 인상에 순이익이 늘자 주가는 6개월 사이에 25% 상승했습니다.

 

 

 

명품 회사들이 가격을 올리는 이유

 

명품 회사들은 자사의 제품 가격을 왜 이렇게 올리는 걸까요? 🐱‍🏍🚀

실제로 수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결국 충성 고객들은 가격이 올라도 구매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다른 브랜드들은 어떨까요?

마이클 코어스 역시 가격을 계속 인상하는 브랜드입니다. 반클리프 아펠, 까르띠에, 피아제를 소유하고 있는 리치몬트 역시 4월에 한자릿수 중반대로 가격을 올렸습니다. 요한 루퍼트 CEO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샤넬과 루이비통은 2년간 20%를 올렸는데, 내년에 유럽을 중심으로 더 큰 폭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할 예정입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이렇게 진단합니다.

 

"명품 소비자 중 40%는 상위 2% 부호들이다. 올해는 여행이 보다 더 자유화되면서 쇼핑 시장이 더 커질 수 있다."

 

명품은 고가이기 때문에 사실 이들 제품을 소비하는 주요 계층은 돈이 많은 부자들이 대부분입니다. 금리 인상과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부자들은 더 많은 부를 쌓게 되면서 그만큼 소비 여력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이런 와중에 부자가 아닌 사람들 중에서도 명품을 소유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으니 이런 모든 소비 여력이 합쳐져 지금과 같은 명품 회사들의 매출이 더 증대되는 것입니다.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더라도 명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인간들의 욕망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 관련글

2021.03.16 - 인간의 비이성적인 소비행태를 설명하는 양무리 효과와 베블렌 효과

 

인간의 비이성적인 소비행태를 설명하는 양무리 효과와 베블렌 효과

인간의 비이성적인 소비행태를 설명하는 양무리 효과와 베블렌 효과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자산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 자산관리와 관련하여 지난 포스팅에서는 수

dreamingsnail.tistory.com

2021.02.26 - 현명한 소비를 위한 팁, 물건을 구매할 때는 그 물건의 본래 가치만 보자

 

현명한 소비를 위한 팁, 물건을 구매할 때는 그 물건의 본래 가치만 보자 / 거래효용의 함정

현명한 소비를 위한 팁, 물건을 구매할 때는 그 물건의 본래 가치만 보자 / 거래 효용의 함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명한 소비를 위한 세 번째 글을 올려봅니다. 지난번에 거래효용과 소

dreamingsnail.tistory.com

2021.02.23 - '소비자 잉여'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 명품 구매할 때 할인받는 팁

 

'소비자 잉여'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 마셜의 '소비자 잉여' 개념과 사례 / 명품 구매할 때

'소비자 잉여'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 마셜의 '소비자 잉여' 개념과 사례 / 명품 구매할 때 할인받는 팁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현명한 소비를 위해 ‘거래효용’ 이라는 개념에 대해 소개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